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AI 디지털교과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는 AI 기능을 활용, 학생 수준에 따라 학습 단계가 달라지는 맞춤형 교육을 돕는다. 학교 교육에 혁신을 일으킬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25년 AI 디지털교과서가 학교에 도입된다. AI 기반 교과서 서비스가 공교육에 전면 도입되는 것은 세계 최초다. 2000년대 초반 교육 정보화 사업 이후 가장 큰 혁신이 될 전망이다. AI 디지털교과서 추진에서는 교과서 개발 경험을 보유한 발행사와 신기술을 보유한 에듀테크 기업이 협업할 수 있도록 했다.

2025년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공통·일반 선택과목부터 적용된다. 2026년에는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2학년, 2027년 중학교 3학년까지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AI 디지털교과서의 기본 틀은 학생 맞춤형 학습이다. AI 디지털교과서는 AI 보조교사가 돼 학생 개인별 맞춤학습을 지원하게 된다. 그동안 똑같은 난이도의 문제, 학습서비스를 제공받았던 학생들이 개별 평가·진단을 통해 수준별 맞춤 학습을 제공받는 것이다.

AI 디지털교과서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다. AI 기술 기반 진단과 평가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확장현실(XR), 음성인식 등의 다양한 에듀테크 적용 서비스로 맞춤 학습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학생 진단평가 등이 사라진 이후 개별 학생 수준을 파악하기 힘든 상황에서 AI가 이른바 '일제고사'식 줄세우기 평가가 아닌 학생 맞춤형 평가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