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양자컴퓨팅

양자컴퓨팅은 얽힘이나 중첩 같은 양자역학 현상을 활용하는 컴퓨터 이용 방식이다. 양자역학 원리에 따라 병렬 처리가 가능한 미래형 컴퓨터로, 컴퓨터 계산력을 폭증시키고 확대하는 게 특징이다.

양자컴퓨팅은 고전 컴퓨터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풀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양자컴퓨터는 비트 데이터 0과 1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단위는 비트가 아닌 큐비트다. 에너지, 화학공학, 재료과학, 신약 개발 등 여러 산업을 혁신하고 정보보호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 기업과 대학은 양자컴퓨팅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해 IBM,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인텔 등 글로벌 기업이 기술과 테스트,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IBM이 2016년 최초로 범용형 근사 초전도 양자컴퓨터를 클라우드 상에서 구현하며 양자컴퓨팅 연구개발(R&D)을 시작했다. IBM을 비롯해 구글, MS, AWS, 인텔 등 글로벌 기업도 양자컴퓨팅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투자를 확대하는 추세다.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로 2022년부터 양자컴퓨터 구축을 본격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월 '2022년도 연구개발사업 종합시행계획'을 통해 2024년까지 50큐비트급 국내 양자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올해 R&D 비용으로는 699억원을 투입한다.

시장조사업체 인사이드 퀀텀 테크놀로지에 따르면 글로벌 양자컴퓨팅 시장 규모는 2025년 7억8000만달러에서 2029년 26억달러까지 세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