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ICT 시사용어

오늘의 추천 용어

평창 5G 빌리지

평창 5G 빌리지는 5세대(5G) 네트워크를 적용한 최첨단 미래형 마을이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됐다. 빠른 인터넷 속도는 물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드론 등 첨단 ICT를 만끽할 수 있다.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의야지 바람마을에 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단은 물론 관람객도 체험이 가능하다.

5G 빌리지 중심은 ICT 체험 공간 '꽃밭양지카페'다.

2층으로 지어진 카페에선 5G, AR, 혼합현실(MR), 홀로그램 등을 이용해 관광 정보 및 드론 체험 기회 등을 제공한다. 한쪽 벽면에는 미디어월이 부착돼 있어 동작 인식 게임과 자율 주행 드론이 촬영한 마을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여 준다.

2층에 있는 5G AR 마켓에서는 360도 영상으로 전통시장을 재현했다. 360도 영상으로 실제 전통시장을 구경하는 것과 같은 상황을 연출, 지역 농산물이나 특산품을 소개한다. AR 마켓은 자체 온라인 쇼핑몰과 연동돼 특산품도 직접 판매한다.

카페 앞쪽에는 전기자동차와 충전 시설을 갖춰 관광객이 전기차로 삼양목장, 하늘목장을 둘러볼 수 있도록 했다.

카페 왼편에는 관광객이 사진을 찍고 여유를 누릴 수 있는 스마트 힐링체어 및 가로등을 설치했다. 사물인터넷(IoT) 센싱 기술에 기반을 둔 스마트 힐링체어와 가로등은 모두 이용자 기분에 맞춰 컬러와 음악을 즐길 수 있다. KT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공동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