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줴이[絶藝]

줴이(絶藝)는 중국 대표 인터넷 기업 텐센트가 만든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다. 세계 컴퓨터 바둑대회에서 우승하며 이름을 알렸다.

줴이는 지난 19일 도쿄에서 끝난 일본 전기통신대학배 컴퓨터 바둑대회에 참가했다. 결승에서 일본의 바둑 AI 프로그램 딥젠고(DeepZenGo)를 꺾었다. 8강에선 2015년에 준우승한 한국의 '돌바람'을 물리쳤다. 처음 출전한 대회에서 우승까지 거머쥐었다.

이번 대회는 예선을 거친 16개 AI가 토너먼트 형식으로 대결했다. 딥젠고는 지난 대회 챔피언이었다. 올해는 한국, 중국, 일본, 유럽 등에서 총 30개 프로그램이 참가했다.

이 대회는 AI 잠재력 테스트를 취지로 창설된 컴퓨터 대결이다. 이세돌을 꺾는 등 세계 최고의 AI로 우뚝 선 구글 알파고는 이번 대회에 참가하지 않았다.

줴이는 이달 말 프로바둑 기사와의 대결에 나서 일본 이치리키 료 7단과 대결할 예정이다.

줴이는 개발 초기에 임시로 '싱톈'이란 이름으로 불리다가 최근 줴이로 정식 이름을 부여 받았다. 텐센트와 공동 개발한 바둑 사이트 한큐바둑에서 세계 챔피언 출신의 한국, 중국 프로들과 대결하면서 기량이 급성장했다. 한큐바둑에서 줴이는 406승128패(승률 76%)를 거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