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mssql_query() [function.mssql-query]: message: Conversion failed when converting the varchar value 'Ahn Ho-cheon' to data type int. (severity 16) in /home/serv/etpremium/2015_www/ict/index.html on line 87
ET프리미엄

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ICT 시사용어

오늘의 추천 용어

표도르 [Fyodor]

표도르는 우주에 보낼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물건을 들어올리고 운전을 하거나 인간과 악수까지 할 수 있다. 러시아가 개발했다. 국제우주정거장(ISS) 임무나 달 식민지 건설에 투입될 예정이다. 

조종자는 가상현실(VR) 고글을 쓰고 로봇을 통제하거나 인공지능(AI)을 사용할 수 있다. 표도르는 광석을 채굴하거나 차량을 운전하고 전동 공구도 사용할 수 있다. 쓰러진 상태에서 일어설 수 있다. 실내 작업도 가능하다.

표도르는 섰을 때 키가 6피트(약 183㎝)다. 장착하는 장비에 따라 106~160㎏ 무게가 나간다. 최대 20㎏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다. 우주 공간에서 사람 대신 작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개발됐다.

드미트리 로고친 러시아 부총리는 “표도르가 5년 내 우주여행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표도르는 우선 ISS에 투입된 뒤 궁극으로는 달 식민지 건설에 투입될 예정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15년 안에 달에 도착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표도르의 주요 임무는 달을 비롯한 다른 행성에 인공 기지를 건설하는 것이다. 우주를 유영하는 단순한 우주 비행과 달리 우주 공간에서의 작업은 인간의 힘만으로는 어렵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달 식민지 계획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달에 기지를 건설하고 12명을 상주시킬 계획이다. 광물 자원 채굴 및 연구를 위한 것이지만 일각에서는 군사용이라는 분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