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ICT 시사용어

오늘의 추천 용어

자율주행차혁신센터 [AVIC]

자율주행차혁신센터(AVIC)는 블랙베리가 캐나다 오타와에 만들었다. 연구소는 자율주행자동차 프레임워크를 개발한다. 자율주행차 플랫폼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전진기지가 될 전망이다.

AVIC는 먼저 폴리싱크, 르네사스, 워털루대와 함께 시험 차량을 개발한다. 캐나다 정부도 이 같은 움직임을 환영하고 나섰다. 캐나다 정부는 차후 블랙베리 연구가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SW) 개발의 원천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개소식에 참석해 “AVIC는 새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캐나다를 자율주행차 기술의 글로벌 리더로 이끌 것”이라고 축원했다.

블랙베리는 자율주행차로 스마트폰 사업 실패 이미지를 회복하며 제너럴모터스(GM), 테슬라 등 거대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최근 블랙베리는 스마트폰 시장 철수를 선언하고 자사 브랜드를 중국 휴대폰 제조업체 TCL에 라이선스하기로 합의했다.

TCL은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생산,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블랙베리가 이미 현지 업체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인도, 인도네시아 등 국가는 제외된다.

1999년에 처음 공개된 블랙베리는 실물 형태의 키보드를 휴대폰에 탑재하면서 스마트폰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쿼티(QWERTY) 배열 방식 자판을 배치한 디자인은 마니아층을 형성했다. 그러나 아이폰 등장으로 판매가 급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