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

마켓플레이스는 페이스북이 만든 `벼룩시장`이다.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는 이달 3일부터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4개국에서 먼저 시작됐다. 서비스는 모바일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 2007년에도 마켓플레이스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하지만 서비스 2년 만인 2009년에 온라인 상품 마케팅 플랫폼 업체 오들(Oodle+)에 넘겼다.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는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앱) 첫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 하단 중앙에 있는 기존의 메신저 아이콘이 당분간 마켓플레이스 아이콘으로 대체된다. 여기를 누르면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아이템이 자동으로 화면에 뜬다. 페이스북이 머신러닝(기계학습)으로 이용자 성향을 자동으로 파악, 물품 목록을 추천한다. 이용자가 `좋아요`를 표시한 페이지나 열어 본 내용, 구매나 판매 활동 등을 분석해 물품을 소개한다.

물건을 팔고 싶으면 사진과 함께 사양, 희망 가격 등을 올려놓으면 된다. 메신저 기능으로 흥정도 가능하다. 페이스북은 판매 수수료를 받거나 광고를 실을 계획이 현재는 없다. 사용자가 마켓플레이스에서 물건을 사려면 해당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내 가격 흥정 등을 하면 된다.

페이스북은 배송이나 결제에 개입하지 않는다. 수상한 아이템이나 악의가 의심되는 판매자를 견제할 수 있는 리포팅 툴만 제공한다. 페이스북은 현재 마약, 폭발물, 무기, 동물, 주류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이 기준은 마켓플레이스에도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