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최종 사용자 컴퓨팅[End-User Computing]

최종 사용자 컴퓨팅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 스스로가 데이터베이스(DB)에 접근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고,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게 한 것을 말한다.
컴퓨터가 일반화되지 않은 과거에는 컴퓨터로 처리되는 거의 모든 일을 컴퓨터 전문 부서에서 도맡아 처리했다. 실무 부서는 필요한 것을 모두 전문 부서에 맡기게 돼 불편했고, 전문 부서도 실무자의 욕구나 요구를 일일이 파악해서 일을 처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최종 사용자 컴퓨팅은 실무자 부서가 자료 처리와 분석 주요 부분을 해결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집단은 조직 DB 자료에 대해 통제된 접근(controlled access)이 가능해야 하고, 최종 사용자가 처리한 결과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통신망을 통해 배포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조직이 정보센터를 만드는 가운데 이는 최종 사용자가 자신의 정보시스템 획득 및 개발을 돕기 위한 것이다.
최종 사용자 자신이 시스템의 기획과 구축까지 행하는 경우에는 최종 이용자 개발(EUD)이라고 한다. 최종 이용자는 기업 정보 시스템 관리자 입장에서 보면 업무 담당자다. 하지만 최종 사용자 컴퓨팅 환경에서는 업무 담당자 자신이 시스템 관리자이기도 하다.
호라이즌 스위트에서도 최종 사용자 컴퓨팅을 활용하고 있다. 고객이 여러 종류의 기기에서 손쉽게 사내 업무 망에 접근하도록 돕는다. 사용자별 정책을 설정, 보안성도 강화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