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5G 핵심 기술이다. 하나의 물리적 `코어 네트워크`를 다수의 독립된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한 뒤 고객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3GPP 등 글로벌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를 포함한 세계 이동통신사, 연구단체, 제조사에서 5G 시대의 핵심 기술로 선정하고 연구개발(R&D)을 본격화하고 있다.
5G 시대에는 이동통신 기반의 1인칭 미디어를 포함해 초고화질(UHD) 기반 고화질·초다시점 동영상,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반 콘텐츠, 홀로그램, 자율주행 자동차, 로봇·드론 원격조정 등 다양한 서비스가 본격화된다. 이러한 서비스는 사용자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온디맨드 형태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1개 물리적 망에서 다양한 기능 및 설정을 요구하는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기는 현실상 한계가 있다. 다양한 5G 서비스를 온디맨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유·무선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은 5G 실현을 위한 난제의 하나였다.
아직 상용화 전으로, 실제 사용 사례는 없다.
지난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6에서 SK텔레콤이 시연한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은 1개 유선인프라망(코어네트워크)을 다수의 독립된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 온디맨드 형태로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5G 핵심 기술이다.